"슈렉, 고전 이야기의 독특한 전개"
옛날 옛적에 한 아름다운 공주가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불을 뿜는 무시무시한 용이 지키는 한 성에 갇혀있는 저주가 걸려있었습니다. 오직 사랑하는 사람의 첫 키스만이 이 저주가 풀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용감한 기사들이 그녀를 구하려고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녀는 용이 지키는 탑 꼭대기에 있는 방에서 진정한 사랑과 첫 키스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성 밖 늪지대에 사는 엄청나게 못생긴 큰 괴물 슈렉이 그녀를 구하겠다고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날 아기돼지 삼 형제, 피노키오, 말하는 당나귀 동키 등 여러 동화의 주인공이 파콰드 영주 때문에 슈렉이 살고 있는 늪지대로 들이닥치게 되고, 영주가 피오나 공주를 데려오면 늪지대를 슈렉만이 사용할 수 있다고 약속해 주었기 때문에 슈렉이 피오나 공주를 구하러 떠나게 된 것이었습니다. 피오나 공주를 구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긴 슈렉은 피오나 공주와 사이가 멀어지지만, 피오나 결혼식날에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동키와 용의 도움으로 피오나 공주를 찾아가게 됩니다. 파콰드 영주를 물리친 슈렉은 피오나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키스를 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첫 키스를 한 피오나 공주는 저주가 풀리게 됩니다. 여기서 충격적인 결말은 이쁜 공주의 모습이 아니라 못생긴 괴물로 변한 피오나 공주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슈렉과 피오나 공주는 지금 모습 그대로 아름답게 사랑하게 됩니다.
"더 자연스러워진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고 있으면 슈렉의 표정과 끔뻑이는 눈, 피오나 공주의 움직임, 당나귀 덩키의 움직임, 주변 꽃과 풀들의 움직임등이 너무나도 자연스러움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됩니다. 드림웍스는 자연스러운 표현을 하기 위해 시스템 개발을 했습니다. 4년이라는 제작 기간 동안 근육의 움직임과 옷의 주름을 표현하는 '쉐이퍼'와 빛과 그림자를 표현해 질감을 나타내는 '쉐이더'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기존에 애니메이션 "개미"를 제작했던 드림웍스를 슈렉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한 기술력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 소프트웨어 덕분에 덩치 큰 괴물인 '슈렉'과 키가 1m도 안 되는 '파콰드 영주'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캐릭터를 웃고 우는 표정묘사 까지도 자연스럽게 표현했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슈렉의 귀여운 표정과 피오나의 표정에서 나오는 감정표현까지 느낄 수 있었는데, 이는 드림웍스가 개발한 이 기술 덕분이었습니다. 캐릭터뿐만 아니라 나무와 들판, 늪지대 등 배경까지 자연스러워서 영화가 실제 주변 어딘가에 일어나는 일이라는 생각까지 들게 했습니다.
"늪에서 왕국까지의 삶의 교훈"
"슈렉"은 코미디적 매력과 동화적 풍자를 넘어, 귀중한 삶의 교훈을 전하는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이 고전 애니메이션은 관객이 개성을 포용하고,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며,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주인공 슈렉은 왕자님처럼 멋진 외모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매력적인 주인공입니다.
관람객들은 슈렉의 위협적인 겉모습 뒤에 숨겨진 친절함과 착한 마음씨를 알게 됩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난 관객들은 우리가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았는지 생각을 한번 돌아보게 합니다. 그리고 당나귀와 슈렉의 우정을 보면서 고정관념을 깨고,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개인들 사이에 진정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인종과 성별을 넘어설 수 있는 우정의 힘을 강조합니다. 마지막 결말에서 피오나 공주의 변신한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의례 생각하던 그런 결말이 아닌, 진정한 아름다움과 행복은 내면에서 나온다는 것을 한번 더 생각하게 합니다.
사회적 기준과 규범이 가득 찬 세상에서 "슈렉"은 지혜의 등불로서 우리에게 진정성을 소중히 여기고, 의미 있는 관계를 소중히 여길수 있도록 일깨워줍니다. 개인적으로 "슈렉"의 유쾌한 웃음과 독특한 결말은 저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평소에 사회적인 틀과 기준에 얽매여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랜만에 슈렉시리즈들을 한번 더 꺼내어 봐야겠습니다.